[xcode] 이미지 리소스 관리하는 방법

2011. 8. 3. 14:10iOS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여러 ios 개발자분들이 가장 귀찮게 생각하시는게 바로 이미지 리소스 관리라고 생각한다.

하다 보면 여러 이것저것 귀찮은게 많다

- 같은 이름 안된다

- 마우스로 xcode에 넣어주고 또 중복되면 에러뜬다

 
누구나 한번쯤 귀찮게 생각하신거라고 생각한다

이미지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이게 우리가 흔히 보는 왼쪽 트리 리스트  ( tree List  ) 의 모습이다  폴더 색깔은 전부다 노랑이다 ㅋㅋ

이미지 있는 부분을 보자

 
자 이런식으로 이미지이름만 넣으면 된다 또는 그냥 "img1"이라고만 넣어도 되는 엄청난 편리함이 있다 ㅋㅋ

만약 이미지가 추가 되었거나 또는 변경되었다고 가정해보자

폴더 가야하고 복사하고 넣고 또 왼쪽 트리 리스트  ( tree List  ) 넣고 등등.. 여간 귀찮은게 아니다  

자 그럼 다른 방법으로 관리 해보자



폴더를 넣을때 이런 화면 많이 보았을것이다 


저기에서 Folder 여기 부분에 있는 "Create folder references for any added folders" 두번째를 클릭하고 폴더를 추가해보자 



그럼 이렇게 퍼렇게 폴더가 생겨서 들어갔을것이다 이건 바로 로컬에 있는 폴더 속성과 환경을 그대로 가져가는것이다 

저 design 이라는 실제 폴더에 이미지를 추가하면 왼쪽 트리 리스트  ( tree List  )의 폴더에도 똑같이 업데이트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건 무척 편리하다.

그리고 사용방법을 보자


 아까랑 비슷하지만 앞에 "/design/" 이라는 폴더만 추가해주면 사용할수 있다 


좀 귀찮게 보일수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이게 더 가독성 놓고 편리성을 지니고 있다는걸 강조해주고 싶다

이미지가 100개가 넘어가면 얼마나 힘든가 또 .. 만약 아이폰4 레티나 적용이라면 아오 개 빡친다 ;; ㅋㅋㅋ

2. 번들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이미지 리소스 관리




쉽게 말하면 하나의 폴더인데 xcode상에서는 이쁘게 잘 꾸며저 있는 패키지 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방법도 추천해주고 싶다.

그럼 ios 가 냉장고랑 세탁기에 들어가는 그날 까지 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