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삼각함수 / 사인 ( Math.sin )

2010. 6. 13. 14:09Animation

본내용은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3 애니메이션 " 에서 인용한 내용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 바랍니다

삼각함수는 크게 사인, 코사인, 탄젠트, 아크사인, 아크코사인, 아크탄젠트 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제부터 as3 에 있는 Math 라는 API 를 활용해서 계산방법을 알아볼려고 합니다

가장 간단한 사인 ( Math.sin ) 계산법에 대해 이해해볼려고 합니다

먼저 삼각형이 있다면 우린 그 삼각형의 각도 값을 가지고 빗변과 대변의 비율을 알수 있습니다

즉 빗변이 2이고 대변이 1이라면 서로 1 : 2 의 비율을 가지고 되고 수학적으로 계산하면 1/2 즉 0.5 라는 값을 알수있게 됩니다

우린 Math.sin 으로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Math.sin ( 각도 )  즉  Math.sin ( 30 ) 이렇게 계산하면 되는줄 아는게 대부분입니다

플래시에서는 앞에서 공부한 라디안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즉

Math.sin ( 30 * Math.PI / 180 ) ;

이렇게 계산해야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 하시면 더욱 이해가 빠르실것 입니다





코드로 보여드리는게 더빠를것 같습니다

package{	import flash.display.Sprite;	/**	 * 삼각함수중 사인에 대해 알아보자 	 * @author Hazbola	 * 	 */		public class MathSin extends Sprite	{		public function MathSin()		{			//Math.sin 메서드를 통해 삼각형의 대변과 밋변의 비율을 알수 있다 						// sin_ErrorResult ( 30 ); // -0.98 이라는 잘못된값이 나오는걸 확인할수있다			sin_DegreesResult ( 30 ); // 반드시 도의 값을 라디안으로 변환해야 제대로된 리턴값을 받을수 있따					}				/**		 *  플래시에서는 "각도" 값으로 sin 값을 구할수 없다 반드시 각도값은 라디안으로 변환해야한다 		 * @param $degrees : "각도" 값 		 * 		 */						private function sin_DegreesResult ( $degrees: Number ): Number		{			var radian: Number = radiansResult( $degrees );			var sinResult: Number = Math.sin( radian );						return sinResult;		}				/**		 * 사인 값 계산시 잘못된 계산 방법 		 * @param $degrees : 각도 		 * @return 		 * 		 */				private function sin_ErrorResult ( $degrees: Number ): Number		{			var sinResult: Number = Math.sin( radian );						return sinResult;		}				/**		 * 		 * 라디안 계산		 * radians = degrees * ( Math.PI / 180 ) 		 * @param degrees : 도 ( ex : 30도 / 90 도 );		 * @return 라디안 결과값		 * 		 */			private function radiansResult ( degrees: Number ): Number		{						var radians: Number = degrees * ( Math.PI / 180 );			return radians;		}			}}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