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 라디안과 도

2010. 6. 13. 12:51Animation


본내용은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3 애니메이션 " 에서 인용한 내용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 바랍니다

플래시에서는 크게 "라디안"과 "도" 이 두가지 시스템이 사용됩니다.

아마 "도"에 익숙하신분들은 45도 90도 이런식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그러나 컴퓨터에서 각도를 다룰때 라디안과 더욱 잘 맞습니다 좋든 싫든 상관없이 컴퓨터로 각도를 다루려면

라디안에 대해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원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파이 (π)는 3.14 라는거 중학교때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파이는 즉 원의 반지름 값이라 생각하시면

반지름은 곧 180도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2 파이가 된다면 360도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또한 90도라면 π / 2 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라디안은 아래 보이는 거와 같이 p ( 1,0 ) 에서 o 까지의 길이를 뜻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 하시면 이해가 빠르실꺼라 생각됩니다

아래 이미지 제작시 http://navercast.naver.com/science/math/857 에서 참조 하였습니다



여기에 대한 테스트 코드는

   package
{
	import flash.display.Sprite;
	
	/**
	 * 삼각함수기본 라디안과 도에 대해 알아볼려고 한다 
	 * @author Hazbola
	 * 
	 */	
	public class Chapter1_basic extends Sprite
	{
		public function Chapter1_basic()
		{
			//radiansResult( 30 ); // 라디안 계산 
			
			degreesResult ( radiansResult( 30 ) ) ; // 도 계산 
		}
		
				
		/**
		 * 
		 * 라디안 계산
		 * radians = degrees * ( Math.PI / 180 ) 
		 * @param degrees : 도 ( ex : 30도 / 90 도 );
		 * @return 라디안 결과값
		 * 
		 */		
		private function radiansResult ( degrees: Number ): Number
		{			
			var radians: Number = degrees * ( Math.PI / 180 );
			trace ( " [ radians_ Result ] " + radians );
			return radians;
		}
		
		/**
		 * 도 계산
		 * degrees = radians * ( 180 / Math.PI )
		 * @param radians : 라디안값
		 * @return 
		 * 
		 */		
		private function degreesResult ( radians: Number ): Number
		{
			var degress: Number = radians * ( 180 / Math.PI );
			trace ( " [ degrees_ Result ] " + degress );
			return degres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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